사회 시사 뉴스

정은경 총장 BBC 올해의 여성 100인

이야기드리머 2020. 12. 16. 00:54

K POP뿐만아니라 K방역으로도 세계에 이름을 널리 알리고있는 대한민국

그리고 그 대한민국에서 리더십을 발휘하여 차분하게 바이러스들에 대응하고 바이러스들을 없애고 있는 그분이 BBC올해의 2020 여성에 뽑혔습니다.

 

한국에서 유일하게 올해의 여성 100인에 뽑힌 정은경 질병관리청장님은 BBC는 "올해는 격동의 시기에 변화를 이끌고 차이를 만든 이들에 주목했다"고 선정하게된배경을말했다고합니다. 또한 그중에서도 특히 정은경 청장님께서는 한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이끄는 '바이러스 헌터'로 소개됐습니다.

BBC에서는 "(질병관리본부의) 첫 여성 본부장이자 현재 질병관리청장으로 코로나19 대유행 속에서 투명하고 차분한 일일 브리핑으로 유명하다"라고 극찬을 아끼지 않으며, "차분한 바이러스 킬러"라는 표현을 하였다고 합니다.

출처 BBC 오른쪽 사진에 보면 당당히 오른쪽아래에 위치해있으신 정은경청장님

 

올해 100인의 여성 명단 선두에는 '보이지 않는 영웅'(Unsung hero)들이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올해 2020년 코로나로 힘들었던 시기를 보냈던 세계속에서, BBC는 "상황이 특수했던 올해는 셀 수 없이 많은 여성이 세계 곳곳에서 다른 이를 돕고자 희생했다"면서 "그들의 공로에 감사를 표하고 그 과정에서 목숨을 잃은 이들을 기리고자 첫 자리를 비워두기로 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첫번째자리는 우리가 차마 이름을 올릴수없었지만, 실제로 엄청난 영향을 끼친 모든의료진, 모든 시민들, 각자위치에서 할일을 제대로 해주신분들모두지 않을까싶습니다.또한 BBC는 "이 공간은 올해 당신에게 영향을 준 사람들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정 청장과 함께 여성 대표가 이끄는 정당들로 꾸려진 연정을 이끄는 산나 마린 핀란드 총리와 '남자들의 세계'로 여겨졌던 액션 영화계에서 활약해온 배우 량쯔충(양자경), 영국 옥스퍼드대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이끄는 사라 길버트, 홍콩의 젊은 민주화 운동가 아그네스 차우(중국에 맞서는 진정한 뮬란이라고도 불리는 홍콩의 리더) 등이 명단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출처 BBC 첫자리에는 Unsung Hero로 비워놓되 꽉채워놓았습니다.

또한 

세계각지에서 올해 많은 일들이 있었고, 그일들은 좋은일들만있지는 않았습니다. 위기에서 더욱 빛이나는 K방역과같이 다른 나라들에서도 위기속에서 더욱 빛이나는 사람들이많았고

이는 우리나라곳곳에서도 적용되는 이야기일것같습니다.

누구나 마음속에 올해의 100인이 있을수있지만, 올해는 특히나 더 힘들었던 해였던것같습니다.

코로나19가 처음으로 발병했던 중국땅의 우한에서 경험을 일기로남겨서 적었다는 중국의 작가 팡팡과, 남아프리카공화국 여성들에 대한 실제와, 성폭력 문제에 대한 문제들을 사회에 공론화했던 싱어송라이터 ‘부렐와 음쿠투카나’, 와오라니족 원주민 여성으로 아마존 밀림에서 이어져온 조상들이 오랫동안 지켜왔던 그 땅과 문화, 그리고삶의 방식등을 지키기 위해 헌신했던 그리고 하고있는 ‘네몬테 넨키모’ 등이 올해의 여성으로 선정됐다고합니다. BBC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2020년 당신의 수많은 영웅들, 수많은 올해의 사람들 속에서 가장 첫번째로 기억되고 첫번째로 존경받아 마땅한 각자의 다른 사람들이있을것입니다.

 

우리나라의 2020년도 여성은 정은경총장님으로 선정되었으나, 우리의 마음속에 각자 살아숨쉬는 영웅들이 있을것으로 보이며, 우리나라사회에서의 올해의 영웅은 한두명으로 선발할수없는 많은이들이 영웅으로서의 역할을 해주지않았나싶습니다. 이상  정은경 총장 BBC 올해의 여성 100인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